Scratch 2 : 스크래치의 구성
스크래치의 기본 - 순차 구조
스크래치 담당
2020. 11. 6. 10:00
잠깐!
시작하기에 앞서
블록의 사용법을 짚고 넘어가자.
왼쪽의 블록을 마우스로 눌러 오른쪽 칸으로 끌어다 놓으면 블록을 사용할 수 있다.
오늘 배울 내용
"블록의 순차 구조 이해하기"
순차 구조라는 어려운 단어를 쓰긴 했지만
직관성이 높은 스크래치의 특성상 절대 어렵게 생각할 것 없다.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겠다.
위의 두 블록 스크립트를 보면 스프라이트가 어떻게 행동할지
예상이 가는가? (스프라이트는 고양이 하나라고 가정한다)
1번 스크립트 : 클릭 -> 고양이가 "안녕!"을 2초 동안 말함 -> 고양이가 시계방향으로 15도만큼 회전
2번 스크립트 : 스페이스바 누름 -> 고양이가 반시계 방향으로 15도 회전 -> 고양이가 "안녕!"을 2초 동안 말함
위와 같이 생각했다면 정답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이다.
위의 1번 스크립트를 실행한다면
고양이는 "안녕!"을 말하는 동시에 시계방향으로 15도를 회전할까?
아니면 "안녕!"을 2초 동안 말한 후에 시계방향으로 15도를 회전할까?
'엥? 동시에 하면 어떻고 또 아니면 어때서?'
질문이 조금 뜬금없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프로그래밍의 순차 구조라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질문을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우선 질문의 답은
"안녕!"을 2초 동안 말한 후에 시계 방향으로 15도 회전하게 된다.
컴퓨터가 프로그래밍 코드를 실행하게 된다면
반드시 "한 번에 한 줄씩" 코드를 실행해 나간다.
'처리1'과 '처리2'를 동시에 진행할 수 없으며
'처리2'와 처리3'을 동시에 진행할 수도 없다는 뜻이다.
스크래치도 마찬가지다.
(하나의 스프라이트 안에서) 스크립트를 읽어나간다면
반드시 "한 번에 한 줄씩" 읽어나가게 된다는 것이다.
그럼 이제 위 그림이 이해가 될 것이다.
※ 별거 없지만 오늘 배운 내용 정리
컴퓨터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한 번에 한 줄씩" 실행해 나간다.
하나의 스프라이트안에서도
"한 번에 한 줄씩" 스크립트를 실행해 나간다.